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of Civil Engineering

토목공학과에서 학벌은 정말 의미가 있을까요? 토목공학과 학벌에 대한 생각

by Civil Engineer 2024. 1. 13.

이번에는 토목공학과 학벌에 대한 생각을 한번 써보고자 합니다.


한국이든 전세계이든 학벌에 대한 논쟁은 늘 있습니다.

요즘은 학벌이 의미가 있나 없나 하는 논쟁이 있지만, 결국 결론은 과에 따라 다르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컴공에서는 학벌이 크게 작용하지 않는다는 분위기가 분명한 반면, 

금융권에서는 여전히 학벌의 영향력이 아주 막강하게 작용하고 있지요.

과외시장도 학벌의 영향력이 강한 편이고요.

그런 점에서, 오늘은 토목분야에서 학벌이 유의미한지, 그리고 의미가 있으면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토목공학과에서 학벌은 의미있나요?

네 결론부터 말하면 의미가 있습니다.
다만, 첫 취업할 때 의미가 강하고, 그 이후에는 조금 의미가 약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볼까요?

네, 일단 토목공학과에서 공기업, 공무원은 당연히 학벌을 보지 않습니다. 블라인드잖아요? 

그리고 시공사, 설계사는 사기업이기 때문에 학벌을 꽤나 보게 됩니다. 

학벌도 학벌이지만, 의외로 교수랑 사기업 임원진들이랑 연결되는 경우가 있어서 공채 외로 뽑는 인원도 상당히 많습니다. 내정자라고 하지요. "내정자"라는 워딩 자체가 조금 부정적이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교수도 체면이 있는데 내정자를 아무나 보내지는 않거든요. 

 다만, 취업하고 나서부터는, 오로지 본인 능력, 인맥 등이 더 갈리지 학벌이 유의미하게 결정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마저도 임원이 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학벌이 결국 결정적으로 작용하긴 할겁니다. 근데 이 글을 보는 사람들 중에 솔직히 몇명이나 임원이 될지는 모르겠지만요. 

 결국,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취업할 때는 학벌이 사기업에 한해서 어느정도 작용된다고 결론지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새로 토목판에 발을 담그는 사람이라면 기억하세요. 

 토목은 경력이랑 실적이 최고입니다.

 

 아직 저는 이제 대학 들어오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요? 

 네, 그래도 그냥 외우세요. 나중에 이직할 때는 학벌 이런것보다도 인맥, 경력, 실적을 최우선적으로 봅니다.

 그래서 그런지 흔히 말하는 상위 기업들에서도 대학이 유명하지 않은데 일하는 분들도 정말 많습니다. 물론 경력이 어느정도 깍이는지 아닌지 정도는 있겠지만, 이직해서 오신 분들입니다.

 그래서 저는 토목이라는 분야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학교 들어오기 전에 했던 노력도 취업할 때 인정을 해주면서, 대학에 들어오고 나서, 취업하고 나서 했던 노력도 이직을 통해 인정을 해주는 분야라면 모두에게 어느정도 공평한 시장이 아닐까요. 개인에 따라 다른거니깐 이정도까지만 쓰겠습니다.

토목공학과에서 학벌 의미있을까


 

학벌이 좋으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토목공학에서 학벌이 좋으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예민한 주제라 조금 말을 조심하게 되는데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저는 가장 큰 이점은 사람들의 평균적인 수준이 달라지게 된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

흔히 말하는 지방 4년제 사립대랑, 이름이 널리 알려진 대학교를 비교해봅시다.

 지방 4년제 사립대에서 남들보다 조금 더 잘한다고 좋아한들, 남들 자체가 이미 노력을 별로 안하는 편이기 때문에 본인이 쌓은 전공지식은 같은 대학교 안에서 남들보다 나을 수 있어도, 토목 취업집단 전체를 보았을 때 상당히 하위권에 위치하게 됩니다.

 어쩔 수 없어요. 본인이 매우 노력한다 하더라도, 평균적인 레벨에서 보았을 때 기존에 공부를 잘했던 사람들이 더 노력을 많이 하는건 사실입니다. 이는 이미 공무원이나 공기업같은 학벌을 보지 않는 취업시장에서도 일반적으로 학벌이 좋은 사람이 더 취업을 많이 한다는 점에서 입증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 4년제를 나온 사람들은 늘 자기가 그 평균적인 레벨에서 벗어난 사람이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합니다. 이것도 학벌이 좋으면 굳이 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취업시장까지 입증을 한다면, 그 이후로는 경력과 실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길 수 있으니, 대학생활을 착실히 잘하는 것이 최우선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게 대학 때 대부분 사람들이 공부를 열심히 하는 이유라고도 볼 수 있겠지요!


 오늘은 조금 예민한 주제이지만, 토목공학과에서 학벌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서술해 보았습니다.

 댓글창 열려있습니다. 현직에 있는 분들 중 학벌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첨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토목공학과에서 대학 순위를 어떻게 구분하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

<토목공학과 대학순위>

 

토목공학과 대학순위

이번 포스팅에서는 토목공학과 대학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토목공학과의 대학순위를 알기 전에, 토목공학과가 무엇인지, 그리고 토목공학에서

codingmoon.tistory.com

 

반응형

댓글